수업활용예시

파노라마사진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립니다. 참조하시어 좋은 수업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
국어

  • 주제
    소개하는 말하기
  • 학습목표
    중 / 국어① /
    1.시작하는 기쁨
    (1)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.
  • 학습목표
    우리나라의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할 수 있다.
국어 교수 학습 활동
단계 교수 학습 활동 VR파노라마
활용여부
도입 - 소개하는 말하기에 대해 상기시키고, ‘더 나아가기’ 활동을 통해 소개하기 방법을 실제로 적용하는 활동을 할 것임을 안내한다  
전개
  • - (1)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외국인에게 소개하고 싶은 문화를 고르고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고, 우리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• - (2) 소개할 대상을 선정했으면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.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되, 출처를 반드시 밝히도록 지도한다.
  • - (3) 수집한 정보들 중 대상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정보들을 골라내어 내용을 조직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.
  • - (4),(5) 앞의 활동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말을 해보도록 하고, 친구들이 소개하는 말을 듣고 평가표에 평가해 보도록 한다.
V
정리 -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려 불교문화의 특징을 정리한다.  
전개

파노라마 사진을 사용하여 소개할 대상에 대한 정보를
수집할 수 있도록 한다.

사용된 사진
장면1~9: 석가탑과 다보탑3
  • 장면 1

    우리나라의 문화를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해 봅시다.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다보탑을 소개해 볼 텐데요, 먼저 필요한 정보를 다보탑 파노라마 사진을 활용하여 수집해 보도록 하죠. 사진은 불국사 대웅전에 들어선 모습입니다. 대웅전을 마주하고 서면 좌우로 서 있는 석탑을 볼 수 있는데요,

  • 장면 2

    왼쪽에 단아하고 우아한 모습의 석가탑과

  • 장면 3

    오른쪽에 화려하고 웅장한 모습의 다보탑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. 참고로 두 탑을 이렇게 동서 좌우로 나란히 세운 까닭은 ‘현재의 부처’인 석가여래가 설법하는 것을 ‘과거의 부처’인 다보불이 옆에서 옳다고 증명한다는 “법화경”의 내용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.

  • 장면 4

    그럼 파노라마 사진을 확대하여 다보탑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볼까요?

  • 장면 5

    먼저 아래쪽 기단부의 모습입니다. 사방에는 10단의 계단석이 보이는 데, 이를 ‘보계’라고 합니다. 보계의 좌우에는 난간을 가설하였던 석주가 아직 남아 있네요.

  • 장면 6

    보계 위에는 네 모퉁이와 중앙에 사각 돌기둥을 세우고 받침을 얹어 납작한 돌을 받고 있습니다. 이 기단의 모퉁이에는 돌사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, 원래는 네 모퉁이에 있던 것이 지금은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1구만 남아 있습니다.

  • 장면 7

    갑석 위에는 위층을 떠받치는 중심 기둥이 있고, 네 귀퉁이에도 돌기둥 이 서 있습니다. 이 돌기둥은 쟁반 같은 모양의 이층 지붕을 받들었고,

  • 장면 8

    다시 이층의 네모난 돌난간은 그 위에 팔각형의 돌난간과 꽃잎 모양의 지붕을 받들고 있습니다.

  • 장면 9

    마지막으로 탑의 제일 꼭대기에는 연꽃 모양의 장식이 아직도 뚜렷하게 남아있습니다. 이제 파노라마 사진을 활용하여 수집한 정보들을 다음 활동의 표에 따라 정리해 봅시다